유사역사학 사절



동남아시아에서 본 하와이 인도차이나 ~Indochine~

Liam Kelley 교수님 블로그에서 Hawaii in Southeast Asia를 번역합니다. 
-----------------------------------------------------------------------------------------------------------------------------------------------------------------------------------------------------------

동남아시아에서 본 하와이

1960년대 초반, 미국의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는 하와이에서 영화를 찍었다. "블루 하와이", "걸스! 걸스! 걸스!", "파라다이스"로 총 3편이다. 


이들 3편의 영화 중에 적어도 한 편(어쩌면 3편 모두)에서 엘비스는 알로하 셔츠를 입고 해변에서 노래를 부른다.

그리고 1960년대 후반에는, 태국 배우 솜밧 마타네(Sombat Mathanee)가 "파라다이스 아일랜드(원제: Koh Sawad Had Sawan)"라는 제목의 영화를 사무이 섬에서 찍었다. 영화 속에서 이 배우는...


... 알로하 셔츠(를 닮은 무언가)를 입고 해변에서 노래를 부른다.


영화 후반부에서는 비치 파티가 열리는데, 악단이 하와이안 음악을 연주한다...


그리고 반라의 아가씨들이 화환을 목에 걸고 일종의 하와이안 춤을 춘다.

엘비스가 출연한 영화와 이 태국 영화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점은 상당히 명백하다고 본다.


1960년대 프놈 펜의 영화 극장을 어쩌다가 "하와이 시네마"라고 짓게 되었는지는... 필자로선 알 수가 없다. 건물에 쓰인 한문을 보면 화교 계열 사업가가 세운 극장이 아닌가 싶다. 화교가 아니었다면 건물에 한문을 적어넣지 않았을테니 말이다. 만약 그렇다면, 왜 이 화교는 자기 극장을 "하와이 시네마"라고 이름짓기로 한걸까?


그리고 인도네시아 음악 장르 중에는 끄론쫑(Keroncong)이라는 것이 있다. 필자는 어딘가에서 20세기 전반 하와이안 음악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끄론쫑 악단이 우쿨렐레를 연주하기 시작했다고 읽은 기억이 난다. 

이 모든 것들이 시사하는 바는, 하와이가 동남아시아에 어떤 문화적 영향력을 미쳤는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필자는 일전에 지인으로부터 "알로하 아메리카"라는 신간을 소개받은 바 있다. 이 책은 19세기 후반 20세기 초반에 미국 순회공연을 한 하와이 출신 훌라 댄서들을 조명하며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다:

"이 책은 미국이 하와이를 향해 품은 제국주의적 야심을 정당화하는데 쓰인 훌라춤의 역할을 조명한다. 훌라 공연이 미국 본토와 유럽에서 열리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이다. 이들 '훌라 순회공연'은 훌라춤과 하와이 사람들을 미국인 관객 앞에 선보임으로써 '상상된 친밀감'을 형성하였다. 이는 미국인들이 하와이 식민지를 물리적인 동시에 상징적으로 보유할 힘을 주는 강력한 환상이었다. 한편, 미국이 태평양 제국주의를 펼쳐나가던 초창기에는 공연자들이 훌라 순회공연 속에 미국의 대외팽창주의에 대한 비판을 몰래 숨겨놓기도 하였다."

20세기 동남아시아에서 하와이 문화가 작용한 방식은 위 책에서 다루는 것과는 다르다. 그러나 하와이 상(像)과 하와이 문화 요소가 동남아시아 현지라는 맥락에서 어떻게 쓰였는지 탐구하는 작업은 흥미로워 보인다.
===============================================================================================================


P.S.
끄론쫑의 우쿨렐레는 포르투갈계 후손들이 만든 것으로 이야기하는 설도 있다.
https://krnoh.blog.me/100105924836
적륜재의 동아시아의 소수민족: 크리스탕 포스팅도 참조.


P.S. 2





덧글

  • 동두철액 2019/08/07 16:21 # 답글

    화와이 문화가 이런식으로 활용되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남중생 2019/08/07 23:01 #

    저도 생소했던 부분인데, 리암 켈리 교수님이 하와이 대학교에서 가르치시다보니 "동남아와 하와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가지시고 쓴 글이 몇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