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역사학 사절



태국어는 어디서 왔을까? (2) [특집]양자 악어 이야기

지난 번에 이어서 번역합니다.
핏타야왓 핏타야폰 교수님의 2009년 글입니다. 
--------------------------------------------------------------------------------------------------------------------------------------


카르스트, 강, 악어 (2) 
- 타이 언어의 동남아 전파

출라롱콘 대학 교수, 
핏타야왓 핏타야폰 (미국 코넬 대학 언어학 박사, 2009)


[그림3] 서남 타이어 하위집단 6개

서남 타이어의 요람을 찾아내는 한 가지 방법은 서남 타이어가 가장 다양하게 분포한 지역을 찾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서남 타이어 지파의 구조를 알아야한다. 다시 말해, 어떤 언어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지 알아야한다. 우리 자신들의 가계도를 생각해보자. 형제자매까지 하나로 묶어서 작은 의미의 가족이 되고, 그런 다음 이 핵가족에 부모님의 형제자매를 묶어 더 큰 단위가 된다. 이렇게 만든 대가족을 다른 대가족과 묶어서 족보가 완성되는 것이다. 언어의 족보도 마찬가지로 그릴 수 있다.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언어들끼리 묶어서 하위집단이 되고, 가까운 하위집단끼리 묶어 더 큰 하위집단이 된다. 이렇게 더 커진 하위집단을 또 가까운 집단과 묶어서 더 큰 하위집단을 만드는 것이다. 상당수의 학자들이 서남 타이어의 하위집단 구조에 대한 가설을 세웠다. (Chamberlain 1975, Kullavanijaya and L-Thongkum 2000, Pittayaporn 2007) 서로 다른 가설들을 비교해보면 적어도 6개의 집단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이 하위집단들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있는지는 아직도 불확실하다. (그림 3 참조.) 

가장 많은 개수의 하위집단이 나타나는 지역이 해당 언어의 발상지일 가능성이 높은 후보 지역이다. 서남 타이 지파의 구조에 대해 합의된 바가 없기 때문에 가장 다양하게 분포한 지역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6가지 하위집단의 분포를 보면서 대략적인 추측은 할 수 있다. 서남 타이어가 최대로 다양한 곳은 윈난 남동부, 베트남 북부, 라오스 북부를 잇는 지역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6개 지파 중 4개가 이 지역에서 발견된다. 윈난의 남서부와 미얀마의 샨 주에서 서로 다른 샨(Shan) 방언을 볼 수 있다. 특히 이 하위집단에는 타이 느아(Tai Nüa) 방언이 속한다. 라오 인민 민주주의 공화국(라오스) 북부 및 북동부의 라오(Lao) 방언과 푸언(Phuan) 방언은 두번째 집단에 속한다. 한편 십송판나, 라오스, 베트남 북부의 르(Lue) 방언은 세번째 집단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윈난 남동부와 베트남 북부의 검은 타이 방언과 흰 타이 방언은 또다른 집단에 속한다. 동남아시아 북쪽 끝에 하위 집단들이 집중되어있다는 것을 볼 때 그곳이 서남 타이 제어의 요람일 것으로 생각한다. 다시 말해, 서남 타이 제어는 윈난과 홍하 강 서쪽의 동남아 내륙을 잇는 지역으로부터 동남아시아 반도로 퍼져나간 것으로 보인다.


"서남 타이어가 최대로 다양한 곳은 윈난 남동부, 베트남 북부, 라오스 북부를 
잇는 지역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6가지 하위집단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있는지가 불명확하기 때문에 이 지역이 진정으로 서남 타이어의 발상지인지 확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베트남 북부와 광시의 지형이 보이는 대조에서 필자의 가설이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언어의 낱말들은 언어가 쓰인 환경을 반영하게 되어있는데, 단어가 변화했다는 것은 해당 언어 구사자들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 문화, 사회가 변화했다는 것을 가리킨다. 서남부 타이어에서 지형을 표현하는 단어의 역사를 살펴보면 타이 언어의 역사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으리라.
====================================================================================================================================

P.S.
태국어의 발음과 로마자 표기는 네이버의 세계 언어백과 항목을 참조했습니다.


핑백

덧글

  • 동두철액 2019/01/25 14:48 # 답글

    운남성이면 남조나 대리국이 있었던 곳인데 이들 국가가 타이와 연계가 있을 수도 있겠군요. 타이사람들이 남조나 대리국을 자국사로 보는 경우도 있을까요?
  • 남중생 2019/01/25 15:46 #

    http://inuitshut.egloos.com/1939890
    그런 시각이 20세기 초반까지는 주류 학설이었다고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