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역사학 사절



화평연변과 베트남 사람들의 사고방식 인도차이나 ~Indochine~

Liam Kelley교수님의 Diễn Biến Hòa Bình and Historical Logic를 번역합니다. 2012년 글입니다.
-------------------------------------------------------------------------------------------------------------------------

화평연변과 역사에 대한 사고방식

필자는 종종 베트남 사람들과 역사 논쟁에 휘말린다. 필자가 하는 주장이 베트남 사람들이 하는 주장과 반대될 때, 베트남 사람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런 시각도 있을 수 있겠죠. 역사에는 여러 시각이 있어요. 예를 들자면 중국 사람의 주장과 베트남 사람의 주장이 다를 수 있죠."

필자는 이런 사고방식이 어디서 오는 것일까 궁금했다. 다른 나라 사람들은 역사적인 내용을 가지고 토론을 할 때 베트남 사람들만큼 이런 (상대주의적) 사고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나라 사람들은 근거를 내세워 어느 쪽 시각이 더 신빙성 있는지 가린다. 

최근에 필자는 이런 사고 방식이 아마도 "화평연변(和平演變)" 담론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십수년간 베트남 사람들은 화평연변의 위험에 대해 들어왔다.

화평연변이란 무엇인가? 화평연변은 서구 자본주의 진영이 베트남을 무력화하려고 베트남 인민들에게 자본주의, 민주주의 사회가 얼마나 좋은지 보여주고, 베트남 사회의 문제점을 보여줌으로써 정신을 오염시킨다는 것이다. 

화평연변에 관한 담론에서 쓰이는 한 가지 주장은 서양에서 나오는 주장들은 모두 시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베트남 사람들이 여기에 동의하는지는 모르겠으나, 필자가 보기에 베트남 사람들은 이러한 주장 방식을 내재화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오늘날 역사와 같은 주제를 가지고 논쟁을 할 때 쓰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를 전부 시각이라고 치부할 수는 없는 일이다. 사실상, 대부분 역사는 시각이 아니다. 예를 들어, 캄보디아의 크메르루주 시기가 재앙이었다고 하는 것은 시각이 아니다. 이런 관점이 옳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많다. 

아무튼 베트남 사람들의 역사적 사고 방식(과거에 대한 입장이 시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보편적인 사고방식이 아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널리 퍼져있다. 거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필자의 추측으로는 그 이유가 화평연변 담론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또한 필자는 이것을 일종의 "앵무새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남이 하는 말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건 네 시각일 뿐이고"라고 말하기만 하면 된다. 그렇게 말함으로써 계속 기분이 좋을 수 있다. 내 생각을 바꿀 필요가 없다. 몹시 편리한 것이다.
===========================================================================================================================

P.S.
올해 아시아 타임스 기사에서는 화평연변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새 서기장의 취임과 함께 나타난 것으로 읽히지만, 켈리 교수님의 글을 읽어보면 화평연변을 경계하는 말은 과거 베트남 정권에서도 지속적으로 나왔던 것으로 보인다. 

"전임자들과 달리, 응우옌 푸 쫑 서기장은 베트남의 (그리고 베트남 공산당의) 도덕적, 사상적 요구를 다시금 강조했다. 응우옌 서기장은 종종 사회주의에 대해 이야기하고, 민주화 개혁을 의미하는 공산당 표어인 "화평연변(和平演變)"의 위험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서구화, 민주화를 추진하되 국민들에게는 그것을 경계하라. 그러면 내 입장을, 내 기분을 바꿀 필요가 없다! 몹시 편리한 것이다.

핑백

덧글

  • 바람불어 2018/11/25 10:30 # 답글

    미국의 Peaceful Evolution이 중국어로 화평연변(和平演变), 그걸 중국 참 싫어하는 베트남에서 중국어를 그대로 빌려와 Diễn biến hòa bình(아마 연변화평일듯). 참 묘하군요.

  • 남중생 2018/11/25 12:55 #

    말씀하신 바가 정확합니다. 흥미롭지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