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역사학 사절



가짜 수험서로 새로운 사상을 보급하자! [과거시험과 근대화]

Liam Kelley 교수님의 Phạm Quang Sán's Attempt to Revolutionize the Civil Service Exams (Khoa Cư)를 번역합니다.
---------------------------------------------------------------------------------------------

▲위 사진은 팜 꽝 산이 아닙니다.


과거제도를 혁신하고자 했던 팜 꽝 산

응우옌 왕조의 조정관료 팜 꽝 산은 초등교육을 근대화하려는 취지의 교과서를 출판한 이듬해 1909년에 보다 높은 수준의 학생, 즉 과거 시험 대비반을 위한 소책자를 한 권 더 출간했다. 

책학신선(策學新選)이라는 제목의 이 책은 과거시험 예상 문제 뿐만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한 모범 답안을 제시한다고 주장했다. 

과거시험에 대한 답안 작성 참고서는 흔한 장르의 서적이었다. 예를 들자면, 지난 전시(殿試)의 실제 질문과 답안 예시를 담고있는 회정문선(會庭文選)이라는 제목의 책은 19세기 내내 주기적으로 출간되었으며 20세기까지도 이어졌다.  

그러니 표면상으로 팜 꽝 산의 책은 새로울 것이 전혀 없었지만, 정작 그 내용은 혁신적이었다. 당시 실제 시험에서 다룬 것과는 전혀 다른 질문과 답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예컨대 첫번째 질문은 태서(泰西)가 아주(亞洲)로 확장한 역사를 논하고 서양을 상대로 어떤 외교정책을 써야할지 묻는다. 모범 답안은 서양의 부상과 아시아로의 확장에 대한 몹시 상세한 답변을 내놓는다. 

문명(文明)에 대한 질문도 있는데, 문명이 속지적인 것인지 인류 사회 간에 발달하는 것인지를 묻고, 또 아시아가 문명적이라면 유럽이나 아메리카의 수준에는 못 미치는 이유를 묻는다. 

다른 문제는 베트남 불교의 역사에 대해 묻는다. 끝에 가서는 종교를 신봉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의 갈등으로 이어지는데,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지 묻는다. 

또다른 문제는 유교 경전 중용(中庸)을 인용해, "도를 닦는 것을 교라고 부른다(修道之謂敎)"라고 하면서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묻는다. 그리고 나서 질문은 최근 들어 서양인들이 학교를 지어 학생을 가르친다는 것을 언급한다. 그런 다음, 근년에는 더욱 문명화되고자 해서 베트남에 많은 학교를 세웠는데 어째서 문명을 향한 진보(進步)가 이토록 느린지 묻는다. 


이 소책자에는 이와 같은 질문이 많이 있다. 그리고 최근 필자가 쓴 1910년 과거시험에 대한 글에서 보이듯, 책학신선의 문제와 답안은 당시 실제 시험 문제와 답안과는 전혀 달랐다.   

팜 꽝 산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과거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지 가르치려고 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과거 제도와 사회 전반을 혁신할 방법을 가르친 것이다. 

이것은 괄목할 만하다. 과거 제도는 20세기 초 동아시아 전역에 걸쳐 개혁가들로부터 개혁과 진보(이들이 서양으로부터 배운 새로운 개념)를 저해하는 몹시 보수적인 주체로 비판받았다. 양계초에서 판 보이 쩌우까지 대다수 개혁가들의 접근법은 과거 시험의 세계에서 탈피하고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사상을 보급하는 것이었다. 

반면에 팜 꽝 산은 개혁 사상을 과거시험의 세계 중심에 끌어다가 베트남 식자층의 가장 보수적인 일원들의 생각을 직접 바꿔놓고자 노력했다. 

이는 혁신적인 접근법이었다. 

===================================================================================================



핑백

  • 남중생 : 아무도 말하지 않는 주체적 근대화 이야기 2018-09-09 01:02:19 #

    ... -------------------------------------------------------- 아무도 말하지 않는 베트남 전통 식자층의 주체적 근대화 이야기 지난 글에서는 응우옌 조정 관료이자 개혁파 학자 팜 꽝 산이 1909년에 과거 시험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사상을 소개하고자 출판한 ... more

  • 남중생 : 인도차이나 카테고리의 포스팅 목록 및 순서 (목록화 진행중) 2018-09-17 17:07:19 #

    ... (强), 맹자와 1910년 베트남 (2016.10.31) 29. 애국을 글로 배웠습니다만... 어떤 '글'로 배웠을까? (2016.11.03) 30. 가짜 수험서로 새로운 사상을 보급하자! (2016.11.03) 31. 아무도 말하지 않는 주체적 근대화 이야기 (2016.11.04) 32. 전기 공학은 어느 경전에서 나왔을까? ( ... more

  • 남중생 : 1911년 베트남의 과학 교과서가 말하는 화산 2018-10-21 00:46:37 #

    ... 하였다. 유학보통설약(幼學普通說約)이라는 책이다. 1909년에는 개혁파 버전 과거 문제를 작성해서 과거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서양학문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학신선(策學新選)이라는 책이다. 그리고 1911년에는 보통독본(普通讀本)이라는 2개 언어 (한문/베트남어) 과학 교과서를 작성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