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역사학 사절



고대 베트남 모계사회와 서양이론 인도차이나 ~Indochine~

Liam Kelley 교수님의 The Ancient Vietnamese Matriarchy and Western Theory를 번역합니다. 
------------------------------------------------------------------------------------------

옛날옛적 어느 시점에 홍하 유역에 모계사회가 있었는데 이후에 부계 체제로 대체되었고 주장하는 글을 줄곧 마주친다. 그리고 필자는 이 주장이 어디서 나왔고 어떤 근거를 기반으로 하는지 줄곧 궁금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의 북베트남 학자들은 반복해서 이를 언급한다. 예컨대 1956년에 쩐 휘 류라는 역사학자는 락룡군-구희 이야기에서 어머니를 따라 산으로 간 아들 50명과 아버지를 따라 바다로 간 아들 50명이 언급되는 것은 모계 사회에서 부계 사회로 변화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주장했다. 


어떻게 전자가 후자를 가리키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보다도 필자는 이걸 읽으면서 쩐 휘 류가 어디서 고대에 모계 사회가 있다는 생각을 했을지 궁금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침내 알아냈다. 이런 생각은 궁극적으로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이라는 책으로부터 나온다. 이 책은1956년 당시에 이미 베트남어 번역본이 있었으며 북베트남의 학자들이 자주 인용했다. 이 책에서 엥겔스는 또 인류학자 루이스 헨리 모건(Lewis Henry Morgan)과 스위스의 로마법 교수 겸 인류학자인 요한 제이콥 바코펜(Johann Jakob Bachofen) 같은 학자들의 글을 인용했다. 


1861년, 바코펜은 이른 인간 사회의 문화 종교적 발전을 검토한 모권(Das Mutterrecht, 母權)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엥겔스는 바코펜의 진화론적인 도안을 따라서 여성이 사회를 지배한 인류의 초기 발전단계(gynaecocracy, 여인정치)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바코펜과 엥겔스가 한 전반적인 주장은 복합적이고 세부사항이 잔뜩 있었다. 바코펜의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보면 이런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결국 이 둘이 만들어낸 것은 모든 사회가 유사한 발전단계를 거쳐왔으며, 가장 초기에 해당하는 단계는 여인정치라는 특징이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단계는 부계사회로 대체되었다는 것이었다. 

그러니 베트남 사회가 한때 모계사회였다는 이 주장은 그 지역의 역사적 근거에 기반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19세기에 서양 사람들이 개발한 진화론적 역사 이해가 지구상 모든 사회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지금도 유효하다는 가정에 기반한 것이다.

서양에서는, 제대로 된 학자들은 더 이상 이런 관점을 따르지 않는다. 

여기서 이제 학술 활동과 "동양"과 "서양"에 대한 관점으로 넘어간다. 필자는 "서양"의 이론을 이용해서 베트남의 과거를 설명할 수는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매번 마주친다. 그런데, 그 사람들은 자신들이 과거를 생각하는 방법이 서양에서 발달하였으나 더 이상 서양에서 따르지 않는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베트남의 과거 어느 시점에 모계사회가 있었다는 생각은 이를 완벽하게 보여주는 사례다. 고대에 모계사회가 있었다고 생각함으로써 사람들은 서양 사회와는 다른 베트남 사회만의 특수성이 있다고 여길지 모르겠으나, 사실 이 생각은 서양에서 만들어졌으며 이제는 서양에서 무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사실은 베트남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베트남 사회가 정말 "비서구적"인걸까? 아니면 서양인들이 더 이상 따르지 않는 서양 사상을 따르기 때문에 서양 사회와 다른 걸까? 후자라면, 그 사상은 무엇인가?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이 추앙하는 주장이 서양에서 왔을 때, 그런 사회를 설명하기 위해 서양 이론을 쓸 수 없는 이유는 뭘까?
--------------------------------------------------------------------------------------------------------

P.S.
원시 모계사회에 대한 환상은 멀리 찾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대중적인 역사적 상상에 깔려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