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역사학 사절



베트남 건국신화는 "통속 소설"을 베낀 것일까? 인도차이나 ~Indochine~

Liam Kelly 교수님의 Lord Lạc Long, Âu Cơ, and the “Biography of Liu Yi”를 번역합니다.
이전에 번역한 과학적인 구전문학과 3류 통속소설 포스팅과도 연결되는 내용이네요.

이번 포스팅들은 유사역사학 안 묻게 하고 싶어서 나름 노력했는데... 참고할 만한 이글루스 포스팅을 못 찾았습니다.
베트남에는 다들 관심이 적은 것 같더군요;;
초록불님 블로그라던가에서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는 글을 알려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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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룡군(貉龍君), 구희(嫗姬), 그리고 유의전(柳毅傳)

중세의 만들어진 전통, 경양왕(涇陽王) 항목에서, 우리는 영남척괴열전에 처음으로 등장한 경양왕 이야기가 당나라 전기소설 "유의전(柳毅傳)"을 닮았다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오사련(吳士連)은 영남척괴열전(嶺南摭怪列傳) 속의 이야기의 진위를 의심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했다.

대월사기전서에 기록된 이야기를 계속 보자. 이전 포스팅에서 우리는 경양왕이 동정군(洞庭君)의 딸, 신룡(神龍)과 결혼하고 락룡군(貉龍君)을 낳는다는 것을 보았다. 그 다음에 대월사기전서는 락룡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락룡)군은 제래(
帝來)의 딸, 구희(嫗姬)와 결혼해서 백 명의 사내아이를 낳았다. (풍속으로 전하기를 100개의 알을 낳았다고 한다) 이는 백월(百粤)의 조상(祖)이 되었다. 하루는 (락룡군이) 희(姬)에게 말하길 "나는 용의 종족이요, 당신은 신선의 종족이야. 물과 불이 상극이니, 함께 하기는 참으로 어려우이." 그리하여 락룡군은 구희와 헤어졌다. 아들 50은 어머니를 따라 산으로 돌아갔고, 나머지 50은 아버지를 따라 남쪽에 살았다. (남쪽에 살았다는 것은 남해에 돌아갔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장자를 웅왕(雄王)에 봉하고 군위(君位)를 잇게 하였다.[1]

君娶帝來女,曰嫗姬。生百男(俗傳生百卵。),是為百之祖。一日謂姬曰我是龍種,儞是僊種。水火相尅,合併實難。乃與之相別。分五十子從母歸山,五十子從父居南。(居南作歸南海。)封其長為雄王,嗣君位。



"유의전"에서, 유의는 동정용군의 수중 궁궐로 편지를 배달한다. 유의가 궁에 다다랐을 때를 소설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필자 본인의 미세한 수정 몇 가지를 빼면, 아래는 러셀 E. 맥레오드의 번역이며,Traditional Chinese Stories: Themes and Variations, 347-48에서 찾아볼 수 있다.)[2]

유의가 남자에게 물었다.
"동정군께서는 어디 계십니까?"
남자가 말했다.
"우리 동정군께서는 지금 현주각에 행차하시어 태양도사(太陽道士)와 더불어 대경(大經)을 강연하고 계신데, 잠시 후면 끝날 것입니다."
유의가 말했다.
"대경이 무엇입니까?"
남자가 말했다.
"우리 동정군께서는 용이십니다. 용은 물을 신으로 여기므로 한 방울 물로도 모든 언덕과 계곡을 두루 적실 수 있습니다. 도사는 사람입니다. 사람은 불을 신성하다 여기므로 등잔 하나로 아방궁을 다 밝힐 수 있습니다.[3] 그러나 그 신령한 효용이 서로 다르고 오묘한 변화 또한 각기 다른데, 태양도사는 인간의 이치에 밝기 때문에 지금 동정군께서 그분을 모셔와 이야기를 듣고 계신 중입니다."

毅謂夫曰:“洞庭君安在哉?”曰: “吾君方幸玄珠閣,與太陽道士講大經,不一會兒就能完。」
毅曰:「
何謂大經。夫曰:「吾君龍也,龍以水為神,舉一滴可包陵谷。道士乃人也,人以火為神聖,發一燈可燎阿房。然而靈用不同,玄化各異,太陽道士精於人理,吾君邀以聽。

이 구절을 읽고나니, 락룡군의 말 "나는 용의 종족이요, 당신은 신선의 종족이야. 물과 불이 상극이니, 함께 하기는 참으로 어려우이."을 다시 보게 되었다.

현대에 여러 학자들이 고대 베트남사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물 출신의 인물과 땅 출신의 인물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깊은 의미에 대해 글을 써왔다. 특히 학자들은 이를 두고 베트남사에서 먼 옛날, 해양 문화와 대륙 문화 간의 상호작용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았다.

양자강 남쪽의 중국 문학에는 용과 신선에 대한 이야기만 산더미 만큼 있다. 그러니 이런 이야기와 그 지역에 살았던 사람들의 역사적 경험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경양왕, 락룡군, 구희의 이야기와 당나라의 "유의전" 이야기 사이의 명백한 유사점을 볼 때, 이 "베트남" 이야기가 깊은 역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4] 필자는 여기서도 어김없이 중세의 만들어진 전통의 징후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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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帝), 왕(王), 군(君)으로 이어지는 중국화된 호칭 변화도 지난 포스팅에 이어 눈여겨 볼만 하다.
여담으로, 락룡군/구희 신화가 짱짱인 이유는 여느 단군신화 마냥 결혼하고 해피엔딩이 아니라 무려 이혼을 한다는거다!
▲겸사겸사 난생 신화 분포 지도도 보고 가자.
 (난 일단 여기에 북부 베트남이 빠져있다는 데에 불만이 많다...)

[2] 여기서는 한국 콘텐츠 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번역을 쓴다.

[3]
켈리 교수가 제공한 번역에서는 "아방궁을 태울 수 있다"고 되어있다.

[4] 락룡군 신화 하나만 두고 보면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으나, 동아시아권의 설화 분포를 고려해볼 때 기존 설화를 더 그럴싸한 문학적인 수사가 담긴 "통속 소설"로 "덧칠했다"고 생각하는게 합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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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Kokuhaku 2018/02/25 00:41 # 답글

    오, 4번처럼 보는 방법도 있네요.
  • 남중생 2018/02/25 01:33 #

    넵! 제가 생각하는 해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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