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역사학 사절



증보개정신판 열하일기 & more 나의 책력(冊曆)

지난 달 연성재거사 님의 이글루에서 읽고 알게 된 기쁜 소식!

김혈조 선생님 번역의 열하일기가 2017년 11월부로 증보개정신판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열하일기 1~3권 세트 - 전3권 - 10점
박지원 지음, 김혈조 옮김/돌베개

교체라는게 참 적절한 표현인데, 

3권 짜리 구성도, 
번역가도, 
심지어 가격도(!) 

2009년에 나왔던 "새 번역 완역 결정판" 열하일기와 같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열하일기 전체를 읽고 즐기는데에는 이 2009년판으로 읽으셨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돌베개 측에서도 말하고 있듯이 
"열하일기의 큰 틀은 바뀌지 않았"고 
"열하일기의 글 읽는 맛은 초판과 개정판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글루스에서는 
斧鉞액스 님의 열하일기 구입.
무경 님의 괴상한 그림
모두 2009년에 나온 열하일기(새 번역 완역 결정판)을 읽고 난 감상입니다.

자, 그래도 증보개정판이라 함은 내용이 추가되었다는 것일텐데...

그건 바로 연성재거사 님의 말씀에서도, 돌베개 측의 소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천주교라던가, 서학이라던가 카톨릭에 관한 것이죠. ++
(사실 동성애도 있습니다.)


그런데 열하일기 중에서 천주교 내용이 나오는 부분은

3권에 실린 황도기략 中 

천주당 (그간 편집수정된 열하일기에서는 "풍금"이라는 소제목으로 알려짐) 

천주당화 ("양화"라는 소제목으로 알려짐)

라는 두 꼭지가 메인입니다.
(사실 2권의 곡정필담에도 중국인들과 본격 천문학 이야기를 하기 전에 천주교 교리를 논하는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그래서 전 전략적으로 3권만 우선 구매했죠. (제 책장 공간이 걱정되기도 했고요.)


(...)
그리고 이렇게 덕력이 높은 다른 책들도 구매했죠;;

일단 제 감상평은 번역 좋고, 구성 깔끔하고, 국역된 한문학 (수필)작품을 읽는다는 점에서는 전~혀 불만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열하일기를 문학으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더할 나위없이 좋다는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어느 부분이 후대에 검열삭제된 것인데 원문은 어떻게 되어있던가...하는게 궁금한 독자는,
이 국역 열하일기만으로는 조금 부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 속에서 어느 부분이 초고본에만 등장하는 내용인지 확실히 밝혀져있지가 않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진짜 원문! 초고본!(혼모노!)이 궁금하신 독자분은 이 책을 구하셔서 읽으셔야 합니다.

연행음청(마지막 글자를 "눈동자 정睛"으로 읽고, "연행음정"이라고 쓰는 서점, 도서관도 많습니다.)


열하일기 (원.형.이.정) 연행음정 - 10점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지음, 김명호 해제/문예원

이 연행음청은 말그대로 음청...난 책입니다. (가격도...)

연암 박지원이 "열하일기"라는 제목을 붙이기 전의 제목이 "연행음청"이었다는걸 보여줄 뿐만아니라,
다른 여러 버전의 열하일기와는 다른 (검열삭제되기 전) 내용을 간직하고 있어서, 연구자들이 이걸 보고 띠용~!한거거든요.
(그리고 그게 바로 천주교&동성애)

그러니까 연암 박지원이 자체검열 없이 천주교에 대해, 천주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꼈는지가 궁금하시면 저 연행음청의 한문원본(글씨는 꽤나 깨끗합니다.)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혹시, 박지원과 열하일기/연행음청 뿐만 아니라 다른 연행록 저자들은 어떻게 천주교를 접하고 인식했는지 궁금하시다면...?
그렇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연행사와 북경 천주당 - 10점
신익철 지음/보고사

박지원의 열하일기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내내 북경 천주당을 방문한 연행록 기록만 쏙쏙 뽑아서 집대성해놓은 책입니다. 이 자료집은 제가 "인력 빅데이터"라고 부를 정도로 잘 정리되어 있을 뿐더러, 국역과 원문이 모두 실려있어서 매번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 가격은 열하일기 3권과 동일합니다.)

이 책은 적륜 님의 
에서 소개된 적도 있는 만큼, 조선과 서양의 천문학 교류 쪽에 관심이 있으신 분에게도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

결론:
살 사람은 살거니까, 증보개정신판 열하일기 구매하셔도 됩니다.
특히 열하일기 읽어보고 싶었는데 아직 안 샀다 하시는 분은 이 기회에 사세요!

하지만 열하일기의 천주교 관련 내용만 콕 찝어서 궁금하시다면, "연행음청"을 사세요!
그리고 천주당 방문기사들을 쭉 훑어보면서 연행록의 빅트렌드를 보고 싶으시다면 "연행사와 북경천주당"도 사세요!



사세요! 호호호~

덧글

  • jgml 2017/12/30 15:29 # 삭제 답글

    사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드는 글입니다. ㅎㅎ 마음속에 두 권 찜했어요.
  • 남중생 2017/12/30 18:32 #

    사실 제가 의료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도 "연행사와 북경천주당"을 읽고, 잉? 이 사람들 의약품 교환 밖에 안 하잖아?하는데서 시작했습니다.ㅋㅋ
  • jgml 2017/12/30 20:10 # 삭제 답글

    방학 때 자세히 읽어봐야겠어요. 연행록에 나온 의약품에 관한 연구는 봤지만 아직 원문은 보지 않았거든요.
댓글 입력 영역